시, ‘도시바람길 숲’ 3개소 동시 착공

by 이장열 편집인

인천이 ‘도시와 숲이 공존하는 도시’로 탈바꿈한다. 도시 숲이 대거 조성되면 시민들의 건강권 확보는 물론 자연친화적인 여가생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8일 미추홀구 숭의역 인근에서 개최한 ‘미추홀구 수인선 도시바람길 숲’착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오늘을 시작으로 14개소의 도시 숲을 조성할 예정”이라며 본격적인 도시 숲 조성을 알렸다.

이날 착공식은 미추홀구 수인선 숭의대~인하대역 구간(1.5㎞)을 비롯해 부평구 분수공원, 서구 석남녹지 등 3개소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특히 박 시장이 착공식에 참석한 ‘숭의역~인하대역 구간’은 과거 꼬마열차로 불리며 인천시민의 추억과 애환을 싣고 협궤열차가 달리던 곳이어서 역사를 품은 새로운 명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시는 이날 착공한 3개소를 포함, 오는 2022년까지 245억 원을 들여 인천 전역에 총 14개소(19만 9,000㎡)의 도시바람길 숲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도시바람길 숲’은 도시외곽 산림이나 숲에서 생성된 신선하고 시원한 공기를 도심 주민생활공간으로 공급하는 통로역할을 한다.

시는 바람의 확산을 통해 도시의 열섬화를 방지하고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 시장은 “그 동안 인천시는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시 숲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 도시 숲 조성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만들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도시바람길 숲 착공식에는 코로나19 증상 발현 후 마스크 쓰기 등 모범적인 대응을 보여줘 찬사를 받았던 오정호 씨와 용돈 등을 모아 어려운 이웃에게 코로나19 방역물품을 기부한 부평 구산초등학교 5학년 노준표 어린이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