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멈췄던 ‘배다리 관통도로’ 공사 시작

by 이장열 편집인

배다리 숭인지하차도가 사업 추진 20여 년 만에 첫 삽을 뜨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15일 인천시는 중구 배다리에서  ‘숭인지하차도 및 연결도로 건설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해 지역구 의원 등 주요인사 및 주민대표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일명 ‘배다리 관통도로’로 불리는‘중구 신흥동~동구 송현동 간 연결도로’는 길이 2.92km, 폭 50~70m로, 인천시 남‧북측의 가로망을 확보해 연수구~중구~동구~서구지역의 균형발전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1999년 실시계획인가 고시 후 2001년 본격 착공했다.

이후 연결도로 공사는 이날 착공한 숭인지하차도(3구간, 725m) 구간을 제외하고는 2011년까지 대부분 준공됐고, 이미 1,61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상태였다.

2010년부터 추진할 예정이었던 승인지하차도는 노약자 통행불편, 지역분리로 인한 단절 우려, 주거환경 저해 등 지역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공사가 진행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은 지역주민들과의 더 많은 대화를 통해 특단의 방안을 강구 해줄 것을 주문했고, 이에 따라 시는 주민대책위와의 지속적인 협의 및 동별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근본적인 해법제시 등 합리적인 공존방식을 모색하는 숙의과정을 진행했다.

이와 같은 끈질긴 노력이 2019년 8월 동구, 2022년 1월 중구지역 지역주민 대표와 함께 민‧관 상생 협약을 통한 지역주민과의 합의를 전격적으로 이끌어 내면서 ‘중구 신흥동 ~ 동구 송현동 간 연결도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내기에 이르렀다.

2025년 배다리 숭인지하차도 공사가 마무리되면,  ‘중구 신흥동 ~ 동구 송현동 간 연결도로’는 2025년 말 전면 개통할 예정이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