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on] 25시간 세월호 사건을 다룰 언론매체가 필요하다

세월호 시행령이 조만간 대한민국 관보에 게개되면 효력이 발생한다. 효력은 진실 규명을 더디게 하는 혀력에 다름 아니기에 세월호 유가족들이 목숨을 걸고 폐지를 요구했지만,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시행령에서 공무원 숫자만 조금 늘리는 방안을 내놓았다. 누가 봐도 성의없는 행우임을 알기에 허탈감도 없는 듯하다.
그래서 세월호 유족과 시민대책위는 직접 세월호 관련 사건을 조사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하게 이르렀다. 어제(5/9) 광화문에서 열린 세월호 관련 집회에 나온 시민단체 대표는 시민들이 세월호 사건을 직접 조사하자고 제안했다. 
시민들이 나서서 직접 조사하는 방식에는 한계가 뒤따른다. 그러나 현재 정부의 태도는 사고를 낸 피의자처럼 진실에 다가서는 노력들을 무산시키는데 혈안이 되어 있음을 캔사이신을 섞은 물대포를 유가족들에게 쏟아대는 절박함에서 확인하게 됐다.
시민들이 직접 나서는 방식이라면, 언론과도 투쟁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서 제안한다. 세월호 사건 조사 내용을 매일 매일 전달하는 언론 매체를 지정해서 운영하는 방안이다. 현재 김어준과 그의 그룹들이 내놓는 새로운 발견들은 어떤 언론에서도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것이 정부 여당의 힘빼기 전술에 스스로 말려드는 이유일 것이다. 
세월호 사건만을 다루는 언론 매체는 반드시 필요하다. 매일매일 세월호 관련 소식과 동향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매체는 진지전으로 돌입한 상황에서 최적의 수단이다.
둘째, 시민조사단을 공개모집하기 바란다. 시민들 사이에는 전직 경찰, 전직 해양 전문가, 전직 기자, 전직 기술자 등 숱한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이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포를 만들어서 이들로 하여금 진실에 다가서는 단서를 찾도록 지원하기 바란다.
세월호 사고의 진실은 당시 세월호 선원들이 통화한 내역과 그 전 일주일치만 확보하면 밝혀질 일이다. 검찰 수사는 이쪽으로 가지 않았다. 그리고 사고 당시 무선 신호들을 감청한 자료들이 정보기관에 담겨져 있을 것이다. 이것만 찾아도 문제는 해결될 일인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보안상의 이유로 접근하기 힘든 자료이다.
그러나 어딘가에는 단서가 존재하는 것.
직접 세월호 사건 시민 직접 조사 승패는 세월호 25시간 방송 채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한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