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노인복지관, 원예치료 등으로 노인 역할상실감 예방한다

by 이장열 편집인

부평구노인복지관은 노인의 역할 상실감 예방을 위해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부평구노인복지관 맞춤 돌봄 서비스 대상자 660명을 대상으로 전담사회복지사 4명과 생활지원사 45명이 대상자 가정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발 기준은 노인 맞춤 돌봄ㆍ특화서비스 대상자중 우울 감을 보이는 어르신, 외부활동에 욕구를 가진 어르신, 신체, 건강상태, 인지적 기능을 고려하여 선발한다.

이 프로그램은 1,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원예치료, 손뜨개(쑤세미), 버섯 기르기 체험,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마실」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중 원예치료는, 120명을 5회기로 나눠 식물을 통한 원예활동으로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통해 육체적 재활과 정신회복을 꾀한다.

손뜨개(쑤세미 제작)는, 100명씩 3회기로 나눠 하루 종일 집안에서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어르신들의 고립감과 우울감 해소를 위해 소일거리를 제공하여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버섯 기르기는, 100씩 3회기로 나눠 버섯을 심어 돌보는 과정 속에서 역할상실에 대한 보상과 고독감을 경감시키고 자신감을 회복시켜 정신건강증진에 도움을 줌으로써 노인문제해결에 순기능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고립감과 우울 불안속의 취약계층 노인의 정신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인지활동 프로그램 ‘마실’을 진행한다. 월별 절기에 맞추어 각 주제를 정하여 족자와 엽서 칠하기, 회상 및 공작활동, 속담 맞추기, 계산능력 등. 주의집중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인지기능저하 어르신 45명을 대상으로 주1회씩 가정방문을 통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