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스위치 작전(Operation “Big Switch”) – 제10반공포로수용소에서 인천항으로 수송 작전

by 이장열 편집인

1954년 01월22일, 한국 전쟁의 모든 잔류 포로들을 송환하는 빅 스위치 작전(Operation “Big Switch”)으로 풀려난 중공군 및 북한군 포로들이 본국송환을 거부함. 육군기지창(ASCOM)에서 인천항으로 이동중인 중공군 반공포로들의 수송 차량을 항공촬영한 사진과 반공포로들이 수송 차량에 탑승한 사진, 인천항에 도착한 중공군 반공포로들을 위해 남한 시민들이 마련한 축하행사 모습을 담은 모두 5점 사진 자료입니다.

이 사진은 국립문서기록관리청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에서 찾아냈습니다.

한국전쟁으로 발생한 포로 등에 대한 관련 연구서 ‘인천과 한국전쟁이야기(전갑생, 글누림 출판)’를 인천문화재단가 예산을 들여 전갑생 연구원에게 의뢰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 자료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전갑생씨는 경남 진주에서 양만학살 관련 자료를 모으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인천지역을 연구해 온 지역 연구자들을 재치고 경남 진주에서 연구를 진행해 온 연구자에게 인천 지역사 연구를 맡기는 일머리가 기가 찰 노릇입니다.

황당무계한 일들이 인천에서 벌어지고 있는데, 이런 문제 의식을 갖고 지적하는 사람들이 없으니 한심하기까지 합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