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더불어마을 사업지 5곳 선정..3년간 노후 주거지 개선에 40억원씩 지원

by 이장열 편집인

인천시는 지난 10일 희망지사업에 대한 최종평가를 거쳐 2022년도 더불어마을 사업지로 5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마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지역은 미추홀구 메아리마을, 연수구 비류마을, 남동구 모래내마을, 남동구 인수마을, 서구 가재울마을이다.

‘더불어마을 사업’은 정비구역 해제지역과 노후저층주거지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현지개량형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주민공동체 활성화 지원을 통해 마을의 환경을 주민이 주도해 가꿀 수 있도록 기획한 인천형 주거재생사업이다.

‘희망지사업’은 더불어마을 사업으로 가기 전 준비단계 사업이다. 올해 희망지 사업은 8곳에서 추진했다.

도시재생 및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더불어마을을 선정했다.

선정된 마을은 향후 3년간 40억 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김정호 시 주거재생과장은 “실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택개량 지원을 처음 실시해 주민참여와 호응을 유도했다”고 말했다.

이어, 군․구에서 가장 요청이 많았던 더불어마을 사업 가이드라인과 주민의사 확인 및 결정방안 등에 대해 제시했고, 그 밖에도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더불어마을 주민들의 참여형 교육을 실시했다며, 내년에도 모니터링을 통해 꾸준히 개선하고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마을 사업은 이번에 선정된 마을을 포함해 총 25곳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