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코로나19 경제위기 인천형 뉴딜로 극복해야

by 김성일 기자

인천연구원은 2020년 현안과제로 수행한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인천형 뉴딜의 추진전략 및 과제”를 발표했다.

연구보고서는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문재인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의 전략과 방향을 검토하고, 정부 뉴딜 사업의 지역 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인천형 뉴딜’정책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중소제조업 밀집도와 산업특성 및 여건이 취약한 IT서비스 산업기반을 고려하여, 즉각적인 뉴딜 사업 투자가 산업구조고도화 및 지역 혁신역량 제고에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①디지털 경제기반 구축, ②혁신성장 인프라 확충, ③포용적 성장환경 조성 등 3개 부문에 대해 25개 사업과제를 제시했다.

 ‘디지털 경제기반 구축’부문을 통해서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혁신성장 인프라 확충’부문을 통해 지금까지 지연되어 온 각종 혁신 인프라 확충 사업을 과감히 전개해 나갈 것을 주문하였고, ‘포용적 성장환경 조성’부문에서는 대‧중‧소 또는 산업부문 간 동반성장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 사업과제를 제안했다.

 인천연구원은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대한 지역의 대응 방향과 추진전략을 제시하고자 마련했다”고 밝혔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