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천, 음악이야기 4] “BTS, 그리고 스키야키( SUKIYAKI )”

정유천 뮤지션(인천밴드연합 회장)

일본을 대표하는 음식이름이기도 하지만 일본가수 사카모토 큐가 부른 노래제목이다.

이 노래는 1963년 6월 15일부터 3주 연속으로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를 차지한 최초의 아시아권 음악으로 지금도 그 기록은 깨지지않고 있다.

1961년 발표당시 원곡의 제목은 ‘위를 보고 걷자(上を向いて歩こう)’이였으나 케니볼이라는 영국의 재즈밴드가 리메크하여 발표하면서 노래제목을 ‘Sukiyaki’로 바꾸었다.

이유인즉 케니볼 기획사 사장이 아는 일본말이 스카야키와 사요나라인데 일본 느낌이 나는 제목을 짓다보니 원곡 가사나 제목하고는 전혀 다른 ‘스키야키’가 되어 버렸다.

스키야키로 세계적인 가수가 된 사카모토 큐는 아쉽게도 1985년 지인의 선거운동 유세를 도와주러 오사카로 가던중 비행기 추락사고로 사망하였다.

스키야키는 비록 일본말로 일본가수가 부른 노래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곡 임에는 분명하다.

2012년 빌보드에 진입한 싸이는 아쉽게도 빌보드 2위에 머물고 말았지만, 지금 BTS의 ‘Dynamite’가 빌보드 핫100에 1위 진입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린다.

부디 3주를 뛰어넘어 지금까지 깨지지 않고 있는 사카모토 큐의 기록을 깨서 케이팝과 우리의 자존심을 높혀줄것을 기대해본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