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 지하화 개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신은호 의장,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에 제출

by 이장열 편집인

경인선의 지하화와 상부공간을 통합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에 전국 시도의회의장단들도 함께 힘을 보탰다.

10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경북 문경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2년 제2차 임시회’에서 인천시의회 신은호 의장이 제출한 ‘경인선 지하화 및 상부공간 통합개발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전국 17개 시도의회의장단의 의결로 원안 채택됐다.

경인선은 지난 1899년 우리나라 최초로 개통된 철도로, 약 120년 동안 서울~경기도~인천 간 여객·화물 운송 등 통행을 담당했으며, 수도권 성장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나 현재는 도심을 동서·남북으로 양분화하고, 소음·진동 등 환경 문제를 야기해 주변지역을 쇠퇴시키고 경인선에 의해 단절된 도로 연결구간은 교통체증을 심화시켜 주민 교통편의, 보행환경을 위협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인선 지하화는 인천시·서울시·경기도 등 여러 지자체의 도시구조를 재편하는 대형 사업으로 7조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며, 경제적 타당성 확보 및 재원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한 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경인선을 지하화하고 상부공간에 주거·상업·공공시설 등을 조성하는 통합적인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날 신은호 의장은 “국가재정 및 민간투자 재원 확보, 개발구역 지정, 개발업무 시행·운영 등 경인선 지하화와 상부공간 통합개발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 촉구를 건의하게 됐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 채택된 건의안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명의로 국회 및 해당 중앙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