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어업용 면세유 구입비 지원…20억 규모로 1,250척 대상

by 이장열 편집인

어선 면세유 구입비 최대 10%까지 지원

20일 인천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유류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연근해어선 면세유 구입비를 최대 10%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연근해 어선 면세유 구입비 지원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시는 20억 원(시비50%, 군·구비 50%)을 투입해 1,250여 명의 어업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연근해 어선 운영을 위해 인천지역 수협에서 어업용 면세유를 공급받는 어업인으로 ▲ 5톤 미만 소형어선은 어업용 면세유 구입액의 10% ▲ 5톤부터 10톤까지는 7% ▲ 유류 소비량이 많은 10톤 이상의 어선은 5%이며, 어선 1척당 연간 300 ~ 60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한편, 연근해 어업에서 유류 비용이 어선 출어 경비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난해 8월『인천시 서민경제 활성화 TF』 가동에 따른 어업인 대표와의 현장 간담회에서도 어업인들은 유가 상승에 따른 지원대책을 한목소리로 호소한 바 있다.

지원받기 위한 어업인은 인천지역 수협을 경유해 각 군․구에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인천시 수산과 및 각 군·구 수산 업무 담당 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윤현모 시 해양항공국장은 “향후 어업용 면세유 가격변동 추이에 따라 지원 비율, 한도액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며,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의 경영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