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 43년 전 소설 개작해 장편 “거리와 그 불확실한 벽” 출간

by 이장열 편집인

무라카미 하루끼가 장편소설  ‘거리와 그 불확실한 벽’(街とその不確かな壁)을 출간했다.

하루키가 6년 만에 발표한 이번 장편은 1980년 한 문예지에 발표한 동명의 중편 소설을 전면적으로 고쳐 쓴 것이다.

하루끼는 “‘해변의 카프카’를 쓰기 전인 2000년부터 쓰고 싶은 것을 쓸 수 있게 됐다고 느꼈고, 코로나 영향으로 제 내면과 마주할 때가 많았다”며 “슬슬 다시 한번 작품을 고쳐 써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서랍에서 (그것을) 꺼냈다”고 했다.

이번 신작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1980년 발표된 중편의 내용에 해당하는 부분. 17세의 ‘나’는 도서관에서 일하는 소녀와 교제한다. 그로부터 높은 벽에 둘러싸인 거리의 이야기를 듣는다.  2부는 40세가 된 ‘나’의 이야기. 소녀가 사라진 이후 ‘나’는 인간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한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후쿠시마현의 작은 도서관에서 일한다.  3부는 그 이후의 이야기다.

하루키는 작품의 주요 소재인 ‘벽’에 대해 “벽이 무엇인지 나 자신도 그 의미를 생각하며 썼다”며 “벽을 넘어가는 것, 세계의 다른 쪽으로 갔다가 돌아오는 것은 아주 중요한 과정이다. 벽은 그 안쪽에 누가 있냐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의도를 가질 수 있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거기에 핵무기 문제도 다시 표면화됐어요. ‘세계화’가 흔들리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런 시대에 벽 안에 틀어박힐 것인가, 아니면 벽을 넘어갈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하루키는 “제 책의 독자들은 결코 전쟁을 환영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소중하게 읽어줬으면 좋겠어요.”라고 밝혔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