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주안1동 주민총회’ [주안 원(ONE) 페스티벌] 성료

김성화 기자

10월 25일 옛시민회관 쉼터에서 열려

사진전·영상전으로 마을의 과거·현재·미래 소개

미추홀구 주안1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25일 옛 시민회관 쉼터에서 ‘주민총회 및 마을동호회 모여라, 주안 원(ONE)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 자치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주민총회에서는 2025년 한 해 동안의 주민자치회 활동 성과를 상세히 보고하고, 2026년도 자치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내년도 추진 사업은 주민들의 직접 투표(온라인, 오프라인 병행)를 통해 결정되어 주민 참여형 의사결정의 모범을 보였다. 확정된 2026년도 사업으로는 ‘2026 다채로운 주안 원(ONE) 가요제’, ‘구석구석 마을 워킹’, ‘우리 동네 작은 게시판’, ‘마을 지도 만들기’ 등이 선정됐다.

주민총회와 연계하여 진행된 ‘주안 원(ONE) 페스티벌’은 주안1동 마을 공동체와 동호회가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총 14개 팀이 참여하여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이며 주민총회의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부대행사로는 마을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주민 참여형 사진전이 열려 눈길을 끌었으며, 관내 문화 시설인 영화공간주안 및 주안영상미디어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영상전도 개최되어 영상으로 담아낸 마을의 다양한 모습을 주민들에게 소개했다.

이호경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자치회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 주민들이 함께 내년도 사업을 결정하며 축제를 통해 모두가 하나로 어우러질 수 있었던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진정한 주체가 되는 자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주안1동의 주민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out 김성화 기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