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명의 ‘물 빠짐’ 경찰제복은 최순실 작품?

취재:이정민 기자_m924914@incheonpost.com

장신중 경찰인권센터 소장 의혹 제기

201606_102315566_1

 

강신명 전 경찰청장의 3류 경찰제복 교체 배경에 최순실 개입 의혹이 제기됐다.

장신중 경찰인권센터 소장(전 총경)은 8일 페이스북에 박근혜 정부에서 암암리에 벌어졌던 경찰 비위행위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장 소장은 경찰 채용비위 의혹, 경찰 수뇌부의 인권침해에 관한 도의적 책무, 3류 경찰제복 교체 최순실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장 소장은 “신임 경찰관 채용시험 전산 조작의혹까지 불거진 사상초유의 인사부패, 국기문란이며 헌정파괴행위”라며 “국민은 희대의 국기문란을 범한 자가 누구인지 알 권리가 있다. 경찰청은 조속히 인사부패 실태가 기록된 업무일지의 주인공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장 소장은 이어 경찰 수뇌부에 대한 대대적 인적 청산을 주장했다. 그는 “최소한 박근혜 정권에 부역한 경무관 이상 80%는 물갈이되어야 한다”며 “어떤 경우라도 세월호 유족들을 차벽으로 차단하고 천막을 철거하는 등 인권침해에 동조한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장 소장은 또한 강신명 전 청장의 3류 경찰제복 교체 배경에 대해 최순실 개입설을 주장했다. 그는 “대구 보광직물이 원단업체였는지 분명히 밝혀라. 비상식적 교체 과정, 물 빠지는 저질 원단 등이 문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장 소장은 그러며 “보광직물 대표 000은 박근혜 해외순방 시 경제사절단 명목으로 본인이 8회, 아들이 2회 등 10회를 다녀올 정도로 특혜를 받았다”며 “특혜의 배후가 최순실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고 언급했다.

201606_102315566_4

한편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지난해 6월 <경향신문> 기고를 통해 강신명 청장과 3류 제복의 비위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당장 하복 교체에만 약 110억 원이 들어갔다. 시민이 새로운 제복을 바란 것도 아니고, 일선 경찰관들의 요구도 없었다. 더 희한한 건 미리 예산도 준비하지 않았는데도 제복 교체 사업을 강행했다는 거”라고 일갈했다.

오 국장은 이어 “강신면 청장이 마음먹으면 예정에 없던 일도 현실이 되고, 시민이나 경찰관의 여망 따위는 단박에 뒤집어 버릴 수 있다”며 “독재라는 말은 바로 이럴 때 쓰는 말이다. 독재의 폐해는 언제나 심각하다. 세제를 133배나 더 넣지 않도록 꼼꼼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건 그렇다 쳐도, 수백억원의 혈세 낭비는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