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캠프마켓 오수정화조 자료집 발간

by 이장열 편집인

부평구가 부평 미군기지 애스컴시티 오수정화조 시설 기록과 철거과정을 정리한 ‘캠프마켓 오수정화조 2021’ 기록화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은 부평 역사의 일부분인 오수정화조 반환 시점부터 시설 철거 과정, 주한미군 관련 기록, 오수정화조 시설 설치와 부평구 도심 발달사에 관한 기록, 시설 관계자 구술 채록 등 오수정화조와 관련한 다양한 역사적 내용을 수집·기록해 부평의 미래유산으로 역사 자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외에도 오수정화조와 연관된 역사 및 문헌자료, 현장사진, 보존물품 등도 종합적으로 담아 부평구 도시재생뉴딜사업 부지 내 오수정화조 시설을 둘러싼 모든 유산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부평 미군기지 역사의 한 자락인 캠프마켓 오수정화조는 캠프마켓에서 배출하던 오·폐수를 정화했던 시설이다. 한국전쟁 이후 1955년 미군기지 재편에 따라 미 육군 24군수지원사령부(Ascom)의 설립과 기지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건립됐다.

당초 미군이 사용하던 오수정화조는 기록화사업 대상지인 캠프마켓 반환 C구역(부평구 부평동 65-17번지 일원)과 현 한국지엠 부평공장 등 두 곳에 위치해 있었다. 총 넓이 5천765㎡의 대지 위에서 하루 평균 3천800t의 오수를 처리했으나 부평의 미군기지 이전과 산업화 과정에서 캠프마켓 반환 C구역 내 하나만 남은 채 지난 2001년부터 가동을 중지한 상태였다.

지난 2002년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 LPP(Land Partnership Plan)에 따라 캠프마켓 부지 반환이 결정됐고, 부평 미군기지 이전으로 발생한 공여구역은 우선반환구역과 반환구역으로 나눠 반환절차가 진행됐다. 오수정화조 부지는 우선반환 C구역에 해당되며, 부평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부평11번가 대상지에 포함된 곳이기도 하다.

캠프마켓 오수정화조 부지는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들의 사유지로, 해방 이후에는 미군의 오수정화조로 이용된 공간으로 부평구의 도시 발달과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오수정화조는 올해 1월에 철거됐다. 해당 부지에는 오는 2023년 12월까지 행복주택과 공공임대상가 등 주민생활시설, 공공지원센터 및 푸드플랫폼 등 도시재생 앵커시설을 포함한 혁신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