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사에서 노동 서정시의 새로운 갈래를 개척해 온 시인 박영근 전집이 그가 죽은지 10년만에 간행됐다. 2016년 5월 7일 인천 부평 신트리공원에 세워진 시비 앞에 그의 친구인 이세구 시인과 시인의 미망인 성효숙 작가가 전집을 헌증했다.

인천 부평, 시인 박영근을 품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노동 서정시의 새로운 갈래를 개척해 온 시인 박영근 전집이 그가 죽은지 10년만에 간행됐다. 2016년 5월 7일 인천 부평 신트리공원에 세워진 시비 앞에 그의 친구인 이세구 시인과 시인의 미망인 성효숙 작가가 전집을 헌증했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노동 서정시의 새로운 갈래를 개척해 온 시인 박영근의 전집이 그가 죽은 지 10년만에 간행됐다. 2016년 5월 7일 인천 부평 신트리공원에 세워진 시비 앞에 그의 친구인 이세구 시인과 시인의 미망인 성효숙 작가가 전집을 헌증했다.

 

“그를 좀더 살아있게 할 수 없었을까. 제가 좀더 시인을 챙겨서야 했는데….”

박영근 시인의 미망인 성효숙 작가는 박영근 시인 10주기 추모 및 전집 발간 기념 심포지엄 제2회 박영근 작품상 수상식이 열린 인천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말끝을 흐렸다.

박영근 시인이 간 지 10년이 지난 2016년 5월 7일 박영근 시인의 문학적 성취를 가늠할 수 있는 전집 두 권이 나왔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도 뜻깊은 일이 생겨났다.

격렬했던 1980년대 박노해가 “노동의 새벽”에 혜성처럼 등장했다면, 박영근 시인은 공장 한켭에서 소주를 마시면서 노동자들과 함께 뒹굴며 그저 노동자가 노동자로서 삶을 살아가면서 느낀 정서를 시라는 갈래로 표현해 낸 그저 이슬비 같은 존재로서 시인 박영근이었다.

노동시가 서정시임을 시로서 증명해 낸 박영근의 시심은 그래서 뛰어난 문학적 성취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인천 부평 신트리공원 내에 박영근의 시 “백제 6″이 음각되어 서 있다. 지하철 7호선 끝 정거장에 내려서 슬금슬금 걷다보면, 시인 박영근이 서성였던 신트리공원과 만나게 되고, 만나게 되면 소주 한잔이 생각날 것이다.

빼어난 노동서정시를 개척한 시인 박영근은 별이 된 지 10년이 지났다.

시인 박영근의 시 “백제 6″은 안치환이 부른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에 밑바탕에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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