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이세돌 초청 ‘게이미피케이션’ 교원아카데미 특강

by 이장열 편집인

최근 20일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인천굴포초등학교에서 초등학교 교사 및 중‧고등학교 수학교사, 교육전문직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게이미피케이션 교원아카데미 특강을 개최했다.

아카데미는 ‘디지털전환시대, 즐겁게 배우고, 깊이 있게 생각하는 수학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모두를 위한 수학교육 지원을 위해 체험·탐구·활동 중심 수학 수업 혁신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마련했다.

20일 ‘수학교육, 새로운 사고를 더하다!’ 특강을 시작으로 ▶23일 ‘수학교육, 게이미페케이션을 더하다!’(게이미피케이션-수학교수·학습방법) ▶10월 14일과 21일 ‘수학교육, 게임에 빠지다!’(게이미피케이션-문제해결전략) 등 총 4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0일 특강은 인공지능 알파고를 이긴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초빙해 진행했다. 이세돌은 1부에서 굴포초등학교 학생 80여 명과 자유롭게 소통하며 대국 이야기와 삶의 가치를 전했다. 매일 복기하며 결과보다는 과정, 성공보다 실패에서 얻는 경험치를 통해 자신을 믿고 끈질기게 견딜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강조했다.
2부에서는 이세돌의 대국 이야기를 통해 인공지능의 현주소를 알아봤다. 연수생들은 알파고와의 대국 이후 플레이어에서 게임을 만드는 예술가로 변신한 인간 이세돌과 함께 보드게임 속 영토를 분석하며 문제해결전략을 탐구했다.

연수에 참여한 미추홀외고 교사는 “바둑의 어려움을 인정하고 효과적인 대중화 방안을 깊이 고민했다는 이세돌 9단의 고백을 들으며, 같은 입장에서 수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를 생각하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게이미피케이션을 수업에 적용하는 것은, 수학교육에 새로운 사고를 더하는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디지털전환시대, 게이미피케이션이 초·중·고 교육과정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