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위원장, 쓰레기 매립지 후보지 영흥도 주민 만나 반대 의견 청취

by 이장열 편집인

최근 8일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을 포함한 시당 관계자들은 영흥도를 방문, 100 여일 동안 인천시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영흥 매립지 문제에 대한 주민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영흥면 쓰레기 매립장 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들은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영흥 지역 주민들과의 사전협의는 고사하고 주민 설명회조차 개최하지 않았다”며 후보지 선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시에 촉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영흥에는 화력발전소 가동에 따라 배출되는 유해물질, 저탄장과 석탄재 수송차량 발생 분진, 고압선 등으로 20년 동안 환경 피해가 극심했다”며 “또 다른 혐오 시설인 쓰레기 매립장까지 들어온다면 지역 환경권, 경제권(재산권) 등에 심각한 침해가 우려된다” 며 이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형평성에도 어긋난다“ 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학재 시당위원장은 “후보지 선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은 매립지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며 공정하게 결정되었다 하더라도 주민의견 청취 등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러한 절차적인 문제에 대해 인천시에 주민의견을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이학재  시당위원장은 “인천시가 자체매립지를 만든다고 하여도 서울과 경기도가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대체매립지를 만들지 않으면  수도권 매립지는 종료되지 않으므로 인천시는 서울, 경기와 대체매립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이학재 시당위원장은 “인천시가 서울, 경기와의 협상에서 대체매립지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서울, 경기 쓰레기는 현 수도권 매립지에, 인천시 쓰레기는 인천시 자체매립지에 매립하는 우를 범하게 되는 것이고 이는 하책중의 하책이다.”고 말했다.

영흥면 쓰레기 매립장 반대투쟁위원회는 앞으로 인천시를 대상으로 밀실에서 불공정하고 명분없이 자체매립지를 결정한 것에 대해 정식으로 공문을 보내 항의하는 한편, 영흥도를 포함한 자체매립지 후보 지역의 환경평가를 공개하고 어떤 이유로 영흥도가 선정되었는지 합당한 이유를 밝힐 것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