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캠프마켓 민관협의회, 인천시 전 환경특별단장..시민대표로 자격 유지?

by 이장열 편집인

 

13일 인천시는 ‘부평 캠프마켓 다이옥신류 등 복합오염토양 정화를 위한 민관협의회’가 제17차 회의를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활동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민관협의회는 부평 캠프마켓 DRMO지역의 토양오염 정화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2018년에 처음 설치돼, 4년 간 다이옥신류 오염토양 정화에 역할을 해왔다.

정부 부처(국방부・환경부) 2명, 지자체(인천광역시・부평구) 2명, 시민참여위원회 2명, 주민대표 2명 , 환경전문가 5명 등 13명의 위원으로 구성해서 활동했다. 현재까지 17차례의 정례 및 수시회의를 통해 사업 발주 방안 등을 논의했다.

부평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추천으로 인천시 전 환경특별시단장 J씨, 인천소비자연대 부평지회장 L씨가 부평캠프마켓 민관협의회 위원으로 참여했다.

위원 구성에서 전 인천시 환경특별시단장 J씨는 2018년에 시민대표 자격으로 위원으로 참여한 것은 이해가 되지만, 2021년 인천시 별정직 공무원으로 임용된 뒤에도 위원으로 제척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부평 캠프마켓 민관협의회 설치 근거는 따로 없다.

13일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부 내부지침으로 설치 운영됐고, 회의 참여 수당은 25만원이다. 이 예산은 국방부 운영비로 충당됐다” 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민들 사이에서는 부평 캠프마켓 민간협의회가 있었는지도 몰랐다는 반응이다. 부평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와 부평 캠프마켓 민간협의회의 구별이 되지 않을 뿐더러, 부평 캠프마켓 민간협의회 설치 근거도 명확하지 않아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