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윤관석·이성만 구속 심사, 3시간 만에 종료…서울구치소서 대기

by 정재환 기자

검찰, 구속 필요성 강조…윤관석·이성만 “혐의 부인”
영장 심사, 오전 10시 시작해 오후 12시40분쯤 종료
서울구치소서 대기…이르면 오늘 밤 구속 여부 결론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수수 의혹에 연루된 무소속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약 2시간 40분 만에 끝났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나 내일 새벽 가려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12시 40분쯤까지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에 대한 영장 심사를 각각 진행했다.

두 의원은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심사 결과를 기다리게 된다.

수사팀인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소속 검사 8명을 4명씩 나눠 심사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윤 의원을 상대로 준비한 A4용지 180장 분량의 PPT로 구속 필요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에 대해서도 160장 분량의 발표를 준비해 심사에 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 의원에게 증거인멸 우려가 있고, 돈봉투 수수 의원을 특정하기 위해서라도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윤 의원이 다른 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건네면서 “지역 대의원들에게 송영길 후보를 찍으라고 해달라”는 취지의 ‘오더’를 내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의원은 2021년 3월 캠프 관계자에게 두 차례에 걸쳐 1100만원을 제공하고, 그해 4월 윤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검찰은 5월 24일 두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6월 12일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돼 사흘 뒤 법원에서 영장 심사 없이 자동으로 기각됐다. 이후 보강수사를 거친 검찰은 지난 1일 구속영장을 재청구했고,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 없이 바로 영장 심사를 받게 됐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