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동 원장 “국정교과서 체제 단명할 것”

취재: 이정민 기자_m924914@naver.com

과거 인터뷰 ‘국편’ 언급 화제…”일본교과서 왜곡 비판했던 학자였는데…”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이 20대 국감에서 의원 모욕 발언으로 논란이 된 가운데 지난해 한 언론 인터뷰 내용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원장은 국정교과서 편찬 위원으로 거론이 된 지난해 <신동아> 인터뷰를 통해 “(박근혜 정부) 국정교과서 체제는 정권에 따라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솔직히 단명하리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러며 이 원장은 “다음 정권에서 또다시 3년마다 한 번씩 검인정 소동이 반복될 게 뻔하다. 걱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국정교과서 추진에 정치적 입김이 작용하고 있음을 우회적으로 시인한 셈이다.

이 원장의 당시 인터뷰 내용은 전반적으로 뒤틀린 민중사학 비판에 집중했다. 그는 기존 교과서 검인정 과정이 불공정했다며 “10년 간의 교육정책 파행으로 역사교육이 우습게 됐다. 사학계에서는 교과서를 도외시했다”고 비판했다.

이 원장은 자신이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국편 위원으로 참여한 사실을 회상하면서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국사편찬위원회도 정치적인 영향이 많이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원장은 마지막으로 역사 교육에서의 다양성 확보보다는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다며 “교사의 재무장과 재교육이 중요하다.(중략) 교사를 개혁하려면 전교조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그들은 비록 소수지만 적극적인 소수가 다수를 움직이는 게 우리 사회”라고 충언했다.

이밖에도 이 원장은 <조선닷컴>과의 지난해 인터뷰에서 “좌편향 한국사 교과서는 1980년대 유행한 민중사학의 부산물”이라며 “당파성에 입각해 갈등을 조장하는 교과서는 우리가 받아들일 수가 없다”고 천명한 바 있다.

한편 이기동 원장은 서울대 사학과를 나와 동국대 교수, 문교부 국사교육심의위원, 국사편찬위원(97~2006)을 거쳐 현재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교과서 편찬위원을 맡고 있다. 상훈으로 3.1문화상, 옥저근정훈장(2009) 등을 받았다.

이 원장이 저술한 <일본인의 한국관>은 식민지 지배 책임에 대한 일본인의 반성과 한국인에 대한 민족적 편견을 극복할 것을 역설한 책이다.

이 원장은 책을 통해 1982년 발생했던 일본 초중고 역사교과서 한국관계 부분 왜곡사건을 언급하면서 “식민지 지배 사실의 은폐”라고 통렬히 비판한 바 있다. 이 원장의 현재 입장과 눈여겨 볼 대목이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