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도시관리계획 용도지구 변경 고시안ⓒ 인천시청

유정복 부동산 특혜 의혹, 미르 재단 비리와 닮아

취재: 이정민 기자_m924914@naver.com

인천시의 도시관리계획 용도지구 변경 고시안ⓒ 인천시청
인천시의 도시관리계획 용도지구 변경 고시안ⓒ 인천시청

“인천시의 월미도 고도완화 고시! 이제 공공적 도시계획은 없다. 300만 시민들은 유정복 시장 일가와 김홍섭 중구청장 재테크를 위한 특혜행정을 분명히 기억할 것이다”

인천시는 10일 중구 북성동 182.438㎡ 지역에 대해 고도제한 변경을 고시했다. 북성동 1가 98-50번지 월미도 일대를 기존 9층에서 50m 이하까지 완화한 것이다.

이에 더민주 인천시당과 인천시민단체는 일제히 반박 성명을 내며 유정복 시장의 부동산 특혜 의혹을 규탄했다.

더민주 시당은 11일 논평을 통해 이번 고시는 유정복 시장 일가의 집념이 더욱 노골화 된 것이라며 “지난 안상수 시장 때부터 암처럼 자라온 유 시장과 김홍섭 중구청장의 기획부동산 음모 사건”이라고 못을 박았다.

시당은 이어 “21세기 인천에서 이런 시장 일가가 개입된 특혜 사업이 버젓이 진행되고 있다”며 “마치 청와대가 관련된 미르ㆍk스포츠 재단 비리와 뻔뻔한 것이 닮아있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고도완화 특혜 즉각 중단, 두 공직자는 취득 가격 당시 가격으로 환수, 새누리 시당의 공동 토론회 입장 확인 등을 요구하며 “유정복 시장의 권력형 월미도 기획부동산 비리를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ㆍ인천도시공공성연대도 논평을 통해 “이번 고시로 시는 유 시장 친형일가와 김 청장의 개발이익을 노리고, 기획적으로 사들인 월미도 문화의 거리 일대 고도제한을 크게 완화해 엄청난 부동산 시세차익을 선사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이들은 수개월에 걸친 전문가, 시민들의 반대 입장도 무시하고 ‘절차적으로 문제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강행한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고 한 뒤 “시의 무원칙, 무계획, 반공공 행정의 전형을 보여준 사건이다. 더불어 시는 자유공원과 수봉공원 고도완화로 꼼수행정까지 펼쳤다”면서 “몰염치한 시장 일가친척의 돈벌이 특혜행정에 대해 시민의 이름으로 저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유 시장과 관련 공무원의 책임추궁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유 시장이 인천시장이 아님을 분명히 하며 정치 투쟁을 아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5월 월미도 고도완화 내용을 담은 변경안을 의결한 바 있다. 당시 유 시장 일가 소유의 땅이 포함된 것이 확인돼 논란이 불거졌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