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의 ‘힘 있는 시장’ 배경엔 박근혜 게이트가?

취재:이정민 기자_m924914@incheonpost.com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정치적 책임 통감하라’ 촉구

20161121_203258_hdr-vert

 

친박 실세 유정복 인천시장이 박근혜 게이트로 위기에 몰리고 있다.

인천 야3당 시·구의회의 퇴진 결의안 채택 공세와 함께 시민단체가 연대해 유 시장의 정치적 책임과 사과를 촉구했기 때문.

유 시장은 그간 ▲ 차은택 인천AG영상감독 선임 의혹 ▲ 구속된 안종점 전 수석과의 K-스포츠재단 통화내역 의혹 ▲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순방에 맞춘 검단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과 무산 ▲ 인천관광공사 차혜경 본부장의 차움 병원 이력 등이 도마에 올랐다.

50여개 단체로 구성된 인천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는 21일 성명을 통해 친박 유정복 시장의 책임 있는 결단을 주문했다.

단체는 먼저 유 시장의 17대 대선 당시 박근혜 비서실장, 18대 대선 당시 한나라당 직능총괄본부장 활동에 따른 최순실 인지설을 제기했다.

단체는 “이러한 이력에서 잘 알 수 있듯 유정복 시장은 베일에 싸인 박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파악하는 친박의 대표인물로 꼽힌다”며 “그렇기 때문에 유 시장은 그 누구보다도 최순실과 그 일가의 영향력과 국정개입을 너무나 잘 알았을 것으로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했다.

단체는 일례로 2006년 박근혜 후보 커터칼 피습 사건을 인용하면서 “당시 박근혜 당대표가 최순실의 언니인 최순득 집에 머물며 치료를 받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며 “따라서 유 시장은 바로 이때 최순실, 최순득 남매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목도했을 것”이라며 “가칭 ‘박비어천가’라고 부를 수밖에 없는 현실은 실로 참담하다. 국민들을 현혹하는 온갖 미사여구로 국정농단의 책임자가 된 박근혜를 추켜세운 유정복 시장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으로 추진된 정부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최근 막대한 손실만 입고 무산된 검단스마트시트사업의 경우 유정복 시장이 지난해 3월 박대통령의 중동순방을 따라가면서 시작된 사업으로 유시장의 1호 외자유치사업이라고 선전됐는데, 박근혜-안종범 수석의 지시에 따른 무리한 협약 추진과 무책임한 협약 무산과정에 대한 엄정한 조사와 책임이 뒤따라야 할 대목”이라고 못 박았다.

단체는 또 유 시장의 ‘인천 가지 재창조’ ‘인천개항창조도시’ 이벤트가 최순실 게이트의 창조경제 사업과 일맥상통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지난 5월 유정복 시장의 친형 일가가 월미도에 대규모의 토지를 매립해 고도완화를 통해 엄청난 개발이익을 올릴 것이라는 비판이 빗발쳤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월미도 고도완화를 밀어붙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단체는 마지막으로 유 시장에게 “국정농단사태에 대한 침묵과 방조는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대국민 사과를 주문했다.

그러며 “소신 있는 정치인이라면 유 시장은 이제라도 친박의 꼬리표를 떼고, 국민 앞에 오늘날과 같은 사태를 미연에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덧붙여 “친박 중의 진박으로서 국정농단의 핵심인 박근혜 대통령을 끝까지 옹호하는 호위무사로 남을 것인지, 부끄러운 나라를 만든 대통령의 퇴진을 원하는 국민들의 편에 서서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길에 나설 것인지, 이제 300만 인천시민들은 두 눈 부릅뜨고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며 유 시장의 책임 있는 결단을 촉구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