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인천야3당 지방의원 ‘퇴진’ 채택

취재:이정민 기자_m924914@incheonpost.com

부평구의회 결의안 통과, 시의회로 확산..“뺏긴 국민주권 되찾을 것

%ec%82%ac%eb%b3%b8-img_0980

인천지역 야3당 지방의회가 ‘박근혜 퇴진’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전국 최초다.

이와 관련해 부평구의회는 야3당 의원을 중심으로 퇴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전국 지방의회 최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과 야당 의원 10여명은 결의안 통과 후 시청에서 공동 시국선언 피켓시위에 합류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인천시당 3당은 21일 오후 2시 시청 계단에서 ‘박근혜 퇴진 공동 시국선언’을 개최했다. 박남춘 민주당 의원, 문병호 국민의당 전 의원, 김성진 정의당 위원장 등 당원과 시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야3당은 박근혜 즉각 퇴진, 검찰수사 철저 수용, 국정농단 진상자백, 친박 등 부역자 범죄 처벌, 인천 친박의원 권력형 게이트 철저 수사 등을 촉구했다.
%ec%82%ac%eb%b3%b8-img_0990
박남춘 의원은 “유정복 시장, 이학재 의원 등 박근혜 대통령을 누나라 부르며 권력형 사업으로 시 재정을 악화시켰다”며 “친박 인천 실세들은 시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자신의 권력에 도취했다”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문병호 전 의원은 “헌법을 모독하고 국민의 자존심을 철저히 짓밟은 박근혜 게이트의 추악함이 더욱 확산되는 상황”이라며 “대통령은 이제 자격도, 능력도 없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편파적 검찰수사 운운하는 걸 보고 국민들은 분노를 넘어 치를 떨고 있는 상황”이라며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김성진 정의당 시당위원장은 “이제 최후의 헌법수호자인 국민이 준엄한 회초리를 들고 행동에 나서고 있다”며 “역사 속 부패권력이 그랬던 것처럼 박근혜 대통령에게 머리 조아리는 일을 국민들은 결코,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야를 촉구했다.

이강호 민주당 시의회 원내대표는 결의안을 발의하면서 “최순실 일당 및 실세들과 결탁하여 저지른 천인공노할 범죄는 새누리당 친박 실세와 정무직공무원들의 비호와 묵인이 없었다면 애초에 불가능했다”고 규탄했다.

이 의원은 유정복 시장의 대통령과의 권력관계를 비난하면서 “2년 반이 지난 지금 ‘힘 있는 시장’은 인천의 경제와 민생을 살리기는커녕 더 큰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 의원은 또 시의 무리한 국가지원사업들의 무산 결과를 비판하면서 “부실 사업들이 인천에서 불거진 여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철저히 밝혀, 시민들의 의혹과 분노를 해소하는 데 힘쓸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ec%82%ac%eb%b3%b8-img_0952
이안호(남구의회부의장) 민주당 기초의원 대표도 “진박이라 불리는 친박 실세들이 인천의 시정뿐만 아니라 구정까지 좌지우지한 결과 시민의 공분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새누리당의 시장·단체장·시의회·기초의회 장악에 대해서도 “이른바 친박 정치인들이 마음 놓고 지역을 농단할 길이 열렸다”고 개탄했다.

이 의원은 정부지원사업의 부실 이행, 인천발 최순실 게이트 의혹 사례 등을 언급하면서 “친발 실세들이 대통령의 힘을 빌려 인천 발전을 약속했지만 공허한 메아리가 된 지 오래이다. 권력과 명예라는 탐욕에 허우적대며 300만 시민을 우롱한 공동책임을 질 것”을 촉구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