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원전 5호기 방사성물질 누출 ‘은폐의혹’

취재:이정민 기자_m924914@incheonpost.com

환경운동연합 진상조사촉구

20161221_202701_hdr

 

지난 20일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희선)는 한울원전 5호기(가압경수로형, 100만kW급)가 ‘안전 정지’가 됐다고 발표했다.

당시 담당자는 “원자로 내 냉각수의 수위를 측정하는 계측기에서 관리기준 이하의 원자로냉각수가 미량 누설되는 것을 확인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12월 20일 08시께 원자로를 안전 정지하고 정비 후 재기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울원자력 담당자는 덧붙여 “냉각수 누설로 인한 외부환경으로의 방사선 영향은 없었으며, 누설원인은 정지 후 상세점검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성명을 통해 한국수력원자력의 ‘방사성 물질 누출 은폐의혹’을 제기했다.

단체는 “방사성물질이 함유된 1차 냉각재가 격납용기 내부로 누출된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이를 단순히 ‘수위측정계측기 정비’를 위해 원전을 수동 정지했다고 언론에 흘린 것”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단체에 따르면 핵연료와 직접 닿는 1차 냉각재는 방사성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팀장은 “원자로 내와 격납용기의 높은 압력차이로 증기가 방출되면 격납용기 내부가 방사성 증기로 오염되는 것이고 이는 미량이라도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자력이용시설의 사고·고장 발생 시 보고·공개 규정(원안위 고시)’를 위반했다고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안 팀장은 “방사성물질이 이미 새고 있는데 본부는 하루 동안 방치하고 확인을 하고 나서도 내부 결재를 위해서 한 시간이 더 걸렸다는 것이라고 표명했다”며 “누출사고를 누출사고로 즉각 공개하지 않고 축소, 은폐하는 결정이 어디서 이루어진 것인지 확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한국수력원자력에 ▲ 방사성물질 누출 기본자료 ▲ 격납용기 내부 방사능 감시기 자료 ▲ 시료채취 검사자료 ▲ 방사능 증기가 액화되어 고여 있는 방사는 측정값 등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안 팀장은 “이미 격납용기 내부 벽면과 바닥은 방사성 증기로 인해 오염된 상태”라면서 “제염작업을 위해 노동자들은 피폭을 감수하고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오염을 최소화하지 못하고 노동자 피폭위험을 높인 책임자가 누군지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대책을 촉구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