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스마트시티 무산…유정복 시장 책임론 부각

취재:이정민 기자_m924914@incheonpost.com

정치권·시민 일제 비판…후속대책 마련 촉구

시청 기자회견 검단시티
11월 4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검단발전투쟁위원회가 성명서를 발표했다.

 

유정복 시장이 공언했던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이 끝내 무산됐다. 야권과 시민단체 등은 일제히 유 시장의 책임론을 부추겼다.

지난 1월 인천시와 스마트시티 두바이사는 검단에 스마트시티를 건설하는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시는 경제자유구역청, 인천도시공사 등과 함께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TF를 운영했다. 시는 투자자들과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유 시장도 한 지역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검단스마트시티 개발 계획이 마무리단계라고 공언한 바 있다.

%ec%82%ac%eb%b3%b8-20161104_114439_hdr

그는 “SPC도 설립됐고 기초자본도 들어왔다. 다만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있는데 상당 부분 진행됐다”며 “어떻게 개발한다는 컨셉과 거기에 담을 내용 등 마스터플랜이 막바지에 와서 진행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서 토지매매 협상될 상황이다. 현재까지는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시당은 3일 사업 무산에 대해 유 시장 사과와 후속 대책을 촉구했다. 시당은 “지난 2015년 보궐 선거용으로 급조 된 면, 두바이 투자청의 진정성과 능력, 국내 다른 도시에 제안했다 취소 된 사업이란 점을 계속 경고했다”고 밝혔다.

시당은 이어 “유 시장의 무리한 사업 추진 이면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세일즈 외교성과에 발맞춘 정략적 의도가 숨어있었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시당은 유 시장에게 ▲ 협상 관련 과정 공개 ▲ 사과 및 관련자 처벌 ▲ 천 억 이상 혈세 낭비 내역 공개 등을 요구했다.

한편 검단발전투쟁위원회도 4일 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주민과 소통없는 시의 밀실 행정을 강력히 비판했다. 그러며 이들은 몰상식한 기존 협상안 철회, 새로운 협상안으로 조속 타결을 촉구했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