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민의 정치어퍼컷] 제1여당 인천시당의 ‘토사구팽?’

글쓴이: 이정민 정치부장

21671_28282_251_99_20150529083202-vert

박성철 시의원 후보를 만난 건 지난 5월 20일 옥련동 호프집에서다.

박 후보는 연신 술잔을 들고 억울함을 토로하며 자살까지 생각했다고 복받쳤다.

 

이중당적이라는 억울한 누명과 시의원 후보 박탈이중인격자라는 인격침해까지.

박 후보가 왜 자살까지 생각했는지왜 허탈감과 배신감에 치를 떨고 있었는지.

 

민주주의 보루인 정당조직에서 정작 절차적 타당성이 사라진 이 사건의 본질은 무엇일까.

도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이고 누구로부터 어떤 원한이 숨겨져 있던 것이었을까.

 

박 후보에 따르면 이 사건의 시작은 연수구청장 경선 과정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치열한 경선 과정에서 박 후보는 중립을 지키며 상호 후보 간 선의의 경쟁을 도왔다.

 

그러나 이것이 박 후보에게 결정적 패착이 될 줄 아무도 몰랐다.

구청장 선거 승패에 따라 시의원 후보 경선에도 영향이 미칠 줄 그는 몰랐던 것.

 

적극적으로 도와주지 못한 박 후보는 토사구팽억지춘향으로 공천권을 박탈당했다.

박 후보는 시의원 공천장을 받기 하루 전 억울한 일을 당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갔다.

 

지난 수 년 쌓아 온 연수구 사무국장시당 청년위 수석으로써의 신뢰도 모두 잃었다.

선거 비용도주민과의 약속도가족과의 친화력도 모두 잃어 그는 갈 곳마저 잃어 버렸다.

 

판결에 따르면 박 후보가 3월 공직후보자 추천과정에서의 이중당적 문제를 적시했다.

설령 박 후보가 경황이 없어 이중당적을 체크하지 못했더라도 시당은 바로 잡았어야 했다.

 

박 후보의 공직후보추천과정에서 각종 서류 등을 꼼꼼히 살폈다면 사태가 커지는 않았으리.

3월 후보 추천, 4월 면접, 5월 후보 경선 및 후보 확정 등 박 후보 잘못이 도대체 무엇인가.

 

또 있다연수구 선관위 확인 결과 2014년 박 후보의 한나라당 당적 없음이 이미 확인됐다.

박 후보는 2014년 무소속으로 출마한 경력이 있어 당적 없음이 대외적으로 입증된 셈.

 

정당 당원은 무소속으로 등록할 수 없다.

또 후보자 등록 기간에 당적을 이탈·변경하거나 2개 이상의 당적을 가지고 있으면 후보자로 등록할 수 없다”(연수선관위 녹취록)

 

녹취록 따르면 이미 선관위 확인에도 소송 이의제기를 포기한 인천시당의 책임이 명확하다.

당적 관리는 인천시당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소명했어야 할 후보 공천과정의 마지막 책무였다.

 

2006년 조작된 한나라당 당적, 2014년 당적 없음 선관위 확인, 2018년 당적 부활 등

결과적으로 시당만 믿고 경선 후 선거활동을 해온 박 후보는 낙동강 오리알이 되었다.

 

인천시당도연수선관위도 책임소재만 떠넘기는 사이 박 후보는 피를 토하며 쓰러진 셈.

그 덕분에 소송을 제기했던 한나라당 출신 상대후보는 어부지리로 공천장을 쥐게 되었다.

 

일개 조그만 구멍가게도 상도가 있기 마련이요경미한 교통사고에도 법도가 있는 법이다.

구를시를 대표하는 정치인을 뽑는 과정에서 정도를 잃었다면 그 신뢰성을 누가 믿을까.

 

무릇 정치란 믿음과 신뢰가 없으면 바로 설 수 없는 법임을 똑똑히 기억하라!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