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7 10:03:48 오후

제물포구락부, 15일 ‘엘리자베스 키스의 올드 코리아’ 전시 오픈

by 이장열 편집인

제물포구락부는 “엘리자베스 키스의 올드 코리아’ 전시를 오는 15일(화)부터 내년 2월 28일(일)까지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제물포구락부는 그동안 동남쪽 외부 전경을 가리고 있던 2층 가벽을 제거하고, 1901년 건축 당시 석벽의 원형이 그대로 보존된 1층을 전면 리모델링하여 새단장했다.

이번 전시는 일제 강점기 한국의 풍경과 인물을 소재로 많은 작품을 남긴 영국 출신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가 1946년에 발간한 작품집 <올드 코리아, Old Korea>에 수록된 작품과 <올드 코리아, Old Korea-완전 복원판, (책과함께)>에 더해진 총 85점의 작품 중에서 특별히 40점의 작품을 골라 구성했다.

이번 전시는 특히 이 책의 한국어판을 번역한 엘리자베스 키스 연구자이자 작품 수집가인 재미학자 송영달(미국 이스트캐롤라이나 대학)명예교수가 대부분의 작품을 초고화질로 디지털화하여 소장하고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제물포구락부는 덧붙였다.

엘리자베스 키스는 1887년 스코틀랜드 애버딘셔에서 태어나 한국을 비롯해 일본과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을 여행하며 수채화와 목판화로 작품 활동을 한 화가다. 그녀는 1919년 3월 언니 엘스펫과 함께 한국에 온 후 조선의 풍경과 인물을 그렸다. 1919년에 이어 1921년 다시 한국을 찾은 엘리자베스 키스는 그해 가을 서울에서 서양화가로는 최초로 전시회를 열었다. 1934년에는 두 번째 전시회를 열었다.

전시 관람은 오는 12월 15일부터 가능하다. 시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QR체크인을 통한 방문객 확인과 관람객 마스크 착용, 입장 전 발열 확인, 손 소독, 한 방향 관람과 안전거리 유지(2m) 등 확실한 예방대책을 강구하여 사전예약(홈페이지, 전화) 및 현장접수를 받을 방침이다.

본 전시는 ‘제물포구락부’와 자료 소장자인 ‘송영달(미국 이스트캐롤라이나 대학)명예교수’, ‘도서출판 책과함께’와 공동 주관한다.

이밖에 전시에 관한 좀 더 상세한 정보는 제물포구락부 홈페이지(www.jemulpoclub.com)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VR관람(https://jemulpoclub.com/360vr)도 가능하다.

About THE BUPYEONG POST

한두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