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서관,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통과’..검단택지개발지구에 사업비 421억

by 이장열 편집인

서구 검단택지개발 지구 내에 인천시에서 2번째로 큰 공공도서관이 건립된다.

4일 인천시는 행정안전부에 의뢰한 (가칭)인천도서관 건립사업이 2022년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이하 중투심)를 “조건부”로 통과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중투심 통과로 사업의 탄력을 받은 만큼 앞으로 건설공사 타당성 조사, 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가칭)인천도서관은 서구 검단택지개발 사업지구 내에 위치한 14호 근린공원 부지에 건립될 예정이다. 사업비 421억 원(기부채납 토지비 포함)으로 지하2층 ~ 지상3층에 연면적 9,900㎡ 규모다.

올 하반기에 검단신도시 박물관과 연계해 국제설계공모를 거쳐 2026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시에서 2번째 규모로 건립되는 (가칭)인천도서관은 ▲ 공공도서관의 장서증가에 따른 보존 공간 부족 해결 ▲ 인천공공도서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 ▲ 지역주민들의 도서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공공도서관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안채명 인천시 도서관정책과장은 “중투심 통과로 인천 서북부 지역의 주민 숙원사업인 도서관 건립에 한발 다가선 만큼,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 도서관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칭)인천도서관 명칭은 올 하반기 중 시민 공모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