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문화원, 제25회 경기도민속예술제서 ‘대상’..‘중리풍물놀이’ 재현 호평

by 정재환 기자

부천문화원이 지난 24일 제25회 경기도민속예술제 시상식에서 ‘부천중리풍물놀이’로 대상을 수상했다.

경기도민속예술제는 경기도 31개 시·군 지역 문화원이 지역의 특색 있는 전통문화예술을 발굴·복원해 지역민들에게 향유하게 하며 지역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 마을축제로 만들고자 하는 축제이다.

올해 제25회 경기도민속예술제는 지난 3월부터 이달까지 경기도내 31개 마을에서 시·군별로 진행됐으며 부천문화원은 지난 9월 부천한옥체험마을에서 ‘부천중리풍물놀이’로 출전해 영예의 대상을 받았다.

‘부천중리풍물놀이’는 새마을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인 1970년대 초까지 옛 중동지역에서 경인 철도와 나란히 이어졌던 쇠방죽(수로, 뚝) 안쪽으로 넓은 벌판이 이어져 농업으로 풍요로운 삶을 즐겨온 중리 사람들의 흥이 담긴 전통놀이다.

중리풍물놀이를 재현해 호평을 받은 부천여월청소년풍물연합은 부천여월초등학교 풍물부 3기부터 24기까지의 선·후배들로 구성돼 있으며 성인과 청소년이 통합으로 운영해 그 의미가 남다르다. 또한 지역 전통문화 축제와 연계해 경기도민속예술제를 지역문화 정체성 확립을 위한 마을 축제화로 발돋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

권순호 부천문화원장은 “부천문화원은 부천의 전통 민속예술을 발굴·육성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부천중리풍물놀이의 대상 수상을 계기로 부천의 문화 원형이 훼손되지 않고 후대에 계속 전수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About THE BUPYEONG POS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